- 알바할 때 필요한 문서 서식 -

- 알아두면 유용한 알바 상식 -

  • PART.1 주유수당? NO. 주휴수당! YES!
    Q. 주휴수당이 무엇인가요?
    A. 주 15시간 이상 일하는 아르바이트생이 사장님과 약속한 근무일, 근무시간을 모두 채웠을 때에는 1일 분의 임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습니다. 약속한 근무일과 근무시간 모두 출근했기 때문에 주휴일을 주는 것으로, 일을 하지 않는 날에 출근하지 않아도 추가로 1일 분의 임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 PART.2 야간 알바생도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나요?
    Q. 야간에 일을 하는 아르바이트생인데…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근무하는 곳이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사업장이라면 야간수당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 ‘상시’란 ‘평상시’의 줄임말로 일정 기간 계속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상시근로자 수는 1일 평균 근로자 수를 의미하며, 전체근로자와는 다른 의미입니다.

    꿀팁!

    하루 동안 일하는 근무자가 5명 이상인지 체크해주세요! 야간수당은 오후 10시부터 익일 오전 6시까지 일을 한 경우, 원래 시급의 1.5배를 지급해야 합니다.

  • PART.3 아르바이트도 수습기간이 필요한가요?
    Q. 사장님께서 한 달 동안에는 수습이라고 하여 최저임금보다 적은 시급을 지급하신다고 하는데, 알바생도 수습기간이 있나요?
    A. 근로계약 시 근무 기간을 ‘1년 이상’으로 정하여 계약을 한 경우 수습 3개월 간 최저임금의 10%를 감액하여 지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근무 기간을 ‘1년 미만’으로 정한 경우에는 최저임금의 100%를 지급해야 합니다.

    꿀팁!

    수습기간 중 받지 못한 임금 분은 수습 이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PART.4 알바생도 세금을 내야하나요?
    Q. 알바생이 내는 세금은 무엇이 있나요?
    A. 일반적인 아르바이트의 경우 알바비 중 총 3.3%의 세금을 사업주가 원천징수 후에 지급하여야 하는데요. 이는 소득세 3%와 지방소득세 0.3%를 합친 금액입니다.

    꿀팁!

    다가오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일정 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 PART.5 알바생도 퇴직금을 받을 수 있나요?
    Q. 알바생이 일을 그만둘 경우 퇴직금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아르바이트에서도 퇴직금이 발생합니다! 중간에 일을 그만두지 않고 1년 이상 일을 했다면 퇴사 시 퇴직금이 발생합니다. 퇴직금은 퇴직 직전 3개월 간의 평균 급여로 계산되며, 예를 들어 3개월 간 급여 평균이 175만원이었다면 퇴직금으로 175만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꿀팁!

    2년 근무를 하셨다면 퇴직 직전 3개월 간의 평균 급여에 2를 곱해야 하니 참고해주세요!

  • PART.6 사장님이 급여를 지급하지 않아요...(임금체불)
    Q. 사장님이 급여를 주지 않아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받지 못한 급여에 대하여 사장님께 이야기한 후 14일이 지나도 급여가 지급되지 않으면 임금체불에 해당합니다. 이 사항에 대해서 각 지역별 고용노동지청 또는 법률구조공단을 통해 무료로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꿀팁!

    임금체불은 형사처벌 대상입니다. 임금체불을 당한 경우 꼭 고용노동지청과 법률구조공단에 도움을 요청하세요!

  • PART.7 해고 통보
    Q. 사장님께서 갑자기 해고 통보를 하셨어요. 갑작스럽게 해고를 당해 생활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어요. 보상을 받을 수 있을까요?
    A.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최소 30일 이전에 해고통보를 해야 합니다. 근로자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찾을 시간과 여유를 주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꿀팁!

    불가피하게 갑작스러운 해고를 해야 할 경우 고용주는 근로자에게 1개월 분의 임금을 지급해야 합니다.

  • PART.8 근로계약서 작성
    Q. 알바를 하는 곳에서 근로계약서를 작성하지 않았어요..
    A. 근로기준법 제 17조에는 근로계약 체결 시 서면으로 반드시 명시해야 하는 사항에 대해 규정하고 있습니다. 근로계약서 서면 명시 사항으로는 임금의 구성항목, 계산방법, 지급방법, 소정근로시간, 휴일, 연차휴가에 관한 항목이며, 근로계약서 체결 시 반드시 근로자에게 1부를 교부하여야 합니다. 만일 이 사항 위반 시에는 형사처벌(500만원 이하의 벌금)대상입니다.

    꿀팁!

    근로계약서와 관련한 위반사항은 고용노동부를 통해 진정 또는 고소를 제기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